소개,비교,길
3일 체험 안내, 비교

7] 학습 과정과 내용관리

7] 학습 과정과 내용 관리

노삽질 일대일 과외반에게만 제공되는 유료 옵션 서비스입니다.
진.공(진짜 공부)을 위한 적극적 능동적 학습법 기존의 수동적 동영상 시청학습이 아님. 1)인강으로 공부하면서 타임스탬프로 중요 내용이나 다시 보고 싶은 내용이 포함된 동영상 시작시점과 끝나는 시점을 기록하고, 2)중요 내용을 정리하여 둔 부분을 기반으로 나중에 클릭한번으로 복습 가능하며, 3)모르는 내용을 메모하면 선생님이 준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책을 세워주는 것이 가능한 획기적 능동적 진짜공부 학습을 위한 솔루션으로 아이나인이 유일하게 최초로 학원에 해당 솔루션을 활용함.
항목
아이나인 인강 학습법
기존 동영상 인강 학습법
비교 키워드
동영상 시청 동시에 필기하기
중요 부분이 나오면 바로 클릭하나로 중요 부분을 정리해 두고 나중에 클릭 한번으로 다시 볼 수 있음
책이나, 노트 등에 강의 들으면서 필기해도 해당 부분 찾아 복습하기 어려움
동영상과 필기가 바로 연동되는 최고의 학습법
강의 내용 정리하기
강의 내용을 중간중간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에 강력하게 강화되어 저장됨
수동적으로 그냥 시청하는 방식의 공부가 대부분이며, 시청 후 퀴즈로 학습확인
선생님 혼자 하는 강의와 계속 확인하는 과외형 학습의 차이와 같음
수동적 학습 능동적 학습
선생님이 확인하기 때문에, 능동적, 적극적으로 정리하면서 인강을 들어야 하므로 학습 효과가 기존 인강 학습방식보다 훨씬 더 좋음
온라인 강의가 대부분 수동적 학습일 수 밖에 없음
발표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혼자 그냥 알기 위해 하는 공부보다 훨씬 더 강한 기억효과
나중에 중요 부분만 다시 보기
정리해 둔 부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해당 부분으로 바로 가게 되므로 엄청난 학습시간 절약 및 학습 효과 기대 가능함
강의 시청 중에 해당 부분의 시간을 메모해 두지 않으면 사실상 일일이 다시 돌려 보아야 하므로 어려움
복습이 어려운 동영상 강의와 복습하기 너무 편한 학습법의 차이
모르는 내용 선생님께 질문하기
모르는 부분, 또는 추가로 더 알아야 할 질문할 부분을 클릭 한 번으로 정리해 두고, 선생님 앞에서 바로 클릭하여 질문 가능함
질문할 내용을 미리 잘 정리해 두어야 하므로 질문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필요함
질문 하기가 귀찮아서 질문도 없는 방식과, 질문하기 너무 쉬운 방식의 학습효과 차이
실시간 학습관리
선생님과 공유할 경우, 학생의 학습 과정과 힘들어 하는 부분을 선생님이 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므로 미리 학생의 질문을 알고 더 나은 학습지도를 할 수 있음
기존 인강 학습법으로는 학생이 선생님에게 가서 질문할 때까지는 학생이 뭘 모르는지 선생님은 알 수 없음
학생의 질문 내용을 알고 하는 학습지도와 만나서 들어 보아야 뭘 도와줄 지 아는 학습법의 결과 차이
출력중심
학생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한 후 이를 정리하여 선생님에게 다시 설명해야 하는 적극적 학습 방식
수동적 강의 시청 후 학습 내용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퀴즈로 구성됨
학습 내용을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으면 제대로 한 공부임

서울대에서 A+ 학점을 받는 학생들에 대한 연구 결과가 보여주는 입시 본질

대학 입시 준비는 노벨상을 받기 위한 연구가 아닙니다. 교과서 및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내용을 다 이해하고 적용 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시험이지, 창의력이 얼마나 탁월한지,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시험의 본질은 교육과정의 내용을 다 이해하고 다 암기하고 적용해, 점수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입시는 세상을 놀라게 할 아이디어를 보여주기 위해 경쟁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시험의 본질은 서울대 학부 졸업까지, 좋은 학점을 따는 비결에도 적용됩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이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그 증거입니다.)
서울대에서 A학점을 받는 학생들, 연세대 수석을 한 학생, UC버클리 All A를 받은 학생의 공통적인 내용을 보시고, 입시 준비에 대한 효과 최고인 방법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전부 받아 적고 그대로 다 암기: 핵심은 다 그대로 받아 적기 입니다. 비디오1은 비디오 2의 축약본입니다. 비디오 1만 보셔도 되고, 미국대학과 비교해 보려면 비디오 2를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입시 준비생은 학습내용을 다 받아 적는다는 것이 과목수도 많고 할 공부도 많으며 학교나 학원의 학습환경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하루 10시간 정도를 강의를 듣는 고등학생이 모든 것을 필기한다는 것은 팔이 아파서라도 현실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연세대 수석 남자, 이 분은 학습 이후 배운 내용 정리를 할 때, 글로 쓰는 것보다 타이핑을 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타이핑을 치는 것이 글을 쓰는 것보다 컴퓨터 자판에 익숙한 한국 학생들에게는 훨씬 더 빠를 것임은 분명합니다. 손으로 쓰는 것이 학습에 더 효과적이겠지만 전체 속도와 학습량,그리고 최종 결과까지 합하면 타이핑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연세대 수석남은 타이핑으로 공부한 내용을 출력 해보길 권합니다.

공부 속도가 느리면 무조건 보세요. 이기는 공부법.

그런데 이 타이핑 학습법 적용에는 현실적인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

1.
입시 준비를 하는 고등학교 교실에서는, 교실에서 컴퓨터를 켜 놓고 녹음을 하거나, 타이핑을 하는 것이 허용되는지가 문제입니다. 이를 허용하는 학교나 학원이면 몰라도 쉽지 않을 듯 합니다.
2.
또 하나의 문제는 자판으로 강의 내용이나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환경이라 하더라도 함께 공부하는 상황에서는 키보드의 타이핑 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문제는,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50분 전후의 강의를 다 듣고 이를 정리하기가 집중력 차이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보통 사람에게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강의를 중간 중간 내용이 바뀔 때 해당 시간을 적어 놓고, 그 항목 내용을 적어보고, 다음 항목으로 또 지나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만, 실제로 스트리밍 되는 동영상으로 그렇게 일일이 시간을 확인하며, 이를 메모해 가면서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우리 학생들을 서울대 상위권처럼 공부잘 하게 하고 싶고, 연세대 수석남처럼 만들고 싶은, No삽질 학습법(진공과관, 진짜 공부와 과학적 관리)은 위 문제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과학적인 솔루션으로 해결했습니다.

집중력이 좋은 사람도 한 시간 내내 집중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강의하는 선생님은 현강에서 반드시 20분 이내에 한 번씩 내용을 바꾸거나 분위기를 바꿔서 집중을 유지시키려고 합니다. 인강은 집중 유지가 더 어려워서 하나의 문항이나, 개념을 공부한 이후에는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을 두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법일 것입니다. 한 명의 선생님이 옆에 앉아서 이를 도와주면 좋겠지만 비용적 측면에서 쉽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No삽질 공부법 이 바로 아래 내용을 기반한 솔루션을 진공과관 프로그램에서 제공합니다.
1.
내용 학습 정리 후 타이핑하는 것을 학습과정에서 루틴화 함 인강이나 강의로 공부하면서 중간중간 멈추고 해당 부분을 머리 속에 정리한 후 이를 타이핑하게 하는 것을 학습의 필수 루틴으로 학생들에게 익숙하게 훈련시킨다.
2.
노트북 컴퓨터 등 IT도구 적극 활용 노트북 컴퓨터 지참을 장려하고,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는 모든 과학적 도구와 과학적 방법들을 통한 효율적 학습을 장려한다. 키보드는 타이핑 감각이 약간 불편하더라도, 실리콘 키보드를 활용하게 한다. 불편하더라도 하루 종일 타이핑만 치는 것이 아니며, 급우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기위한 조치임을 인식시킨다.
3.
AS(After Service)가 아닌 BS(Before Service)를 학원 최초로 학습에 도입 인강을 보는 중간중간에 마킹을 하고 해당 부분을 언제든지 클릭만 하면 바로 해당 부분으로 연결되는 솔루션을 도입하고, 이를 활용하여, 하나의 개념이나 문제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이 부분을 원클릭으로 마킹한 후, 내가 이해한 부분이나 질문할 부분을 바로 타이핑 치게 한다. 이 솔루션의 도움을 통해, 준 실시간으로 선생님이 학생의 문제를 미리 확인하고, 학생이 질문하러 오기 전에 무슨 문제를 공부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 도움이 필요한지 준비하여 선생님이 학생에게 더 좋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After Service가 아닌, Before Service를 구현한다. 학생은 나중에 자신이 어려워하거가 중요하다고 마킹해 둔 동영상 부분만 원클릭으로 바로 찾아가서 다시 공부할 수 있고, 다시 타이핑하여 정리한 내용을 서버에 저장해 두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노삽질.인강VTS 학습법

노삽질 프로그램 중, 인강 활용 공부를 위한 인강VTS학습법VTS(Video Time Stamp)기술을 동영상 인강학습에 적용하여, 성적을 획기적인 올릴 수 있는 솔루션으로, 단순해서 더욱 더 강력한 세계 최고의 인강 활용 공부법입니다. 노삽질.인강VTS 학습법은 <서울대 A+학점의 비밀> 방법을 디지털로 가장 잘 구현한 학습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진.공.과.관 과학적 학습법> 메뉴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인강으로 공부할 때,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VTS(Video Time Stamp) 기능 긴 강의 학습 중, 중요한 부분의 시작점과 끝나는 시점을 메모해 두고, 복습할 때 시점부터 바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Typing 출력 암기법 (암기 후 타이핑) 중요한 부분을 학습하고 해당 내용을 이해, 암기한 후, 이를 타이핑해 보면서, 머리 속에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인강속 모르는 부분만 정리하여 질문 인강 속에 모르는 부분만 시작-끝의 시점을 원클릭으로 저장하여 바로 선생님에게 미리 질문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는데…
위 3가지 질문에 모두 Yes라고 답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No삽질 학습법 중 하나인 인강.VTS학습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참여 후 경험하세요.

이 솔루션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솔루션입니다.

단순한 것이 더 강력합니다. 이 솔루션은 운동하면 건강해진다 만큼이나 단순한 솔루션입니다. 그래서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적용하기만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입니다. 진공과관 독학반에서 직접 경험 하시고, 원하는 대학 입학 성공하세요.